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및 주택 구입, 전세 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나라는 저출산 문제로 인해 국가의 미래가 위태로울 지경이라고 합니다. 이제 국토교통부에서 신생아 특례 대출이라는 출산만 하여도 낮음 금리로 높은 금액을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 출시된다고 하여 화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및 주택 구입, 전세 자금 설명, 신청 방법에 대해서 차례로 하나씩 상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및 주택 구입, 전세 자금 정보
현재 신생아 특례 대출의 신청 시작은 2024년 1월부터라고 합니다. 정확한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아직 예산안이 통과되지 못해 확정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 정부에서는 1월 출시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초에도 특례 보금자리론이 출시 직후 예산이 빠르게 소진되어 빠르게 종료된 만큼 하루빨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은?
먼저 가장 궁금해 하시는 대출 조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건이 상당히 좋은것 같습니다.
- 신청 대상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2년 내 출산한 무주택 가구가 대상입니다.
- 신청 범위는 2023년 출생부터 적용됩니다.
- 혼인 여부와 상관없이 임신 및 출산이 증명이 가능한 자, 즉 증빙할 서류(산부인과 등)만 구비된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 추가적으로 아이를 한 명 더 출산 시 1명당 추가 0.2% 추가 금리 적용되며 고정금리 기간도 5년 더 연장(전세 시 4년)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대출 조건에 대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여기서 주택 구입과 전제 자금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뉘게 되는데 우선 주택 구입부터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신생아 특례 구입자금 대출
- 주택 금액 최대 9억 원까지 이며 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 입니다.
- 자산 기준은 5억 6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 소득기준은 1억 3000만 원 이하입니다.
- 금리는 소득 기준 8500만 원 이하는 1.6~ 2.7%입니다.
8500만원 이상 1억 3천만 원 이하는 2.7~ 3.3%입니다. - 금리는 5년 고정금리입니다. 최장 15년 입니다.
- 대출 상환 기간간은 10, 15, 20, 30, 40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 원금 균등, 체증식 분할상환 이 가능합니다.
- 1주택 소유자도 대환 방식으로도 가능할 예정입니다. ( 이부분은 아직 상세한 내용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신생아 특례 전세자금 대출
- 소득 기준 1억 3000만 원 이하입니다.
- 자산 기준 3억 6100만 원입니다.
- 보증금은 수도권 기준 5억 원 이하 지방은 4억 원 이하 가능합니다.
- 대출한도는 최대 3억 원입니다.
- 금리는 소득 기준 7500만 원 이하는 1.1~ 2.3%입니다.
7500만원 이상 1억 3천만 원 이하는 2.3~ 3.0%입니다. - 금리는 4년 적용입니다.
- 상환 방식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면제입니다.
대출 신청 방법은?
대출 신청 방법은 디딤돌대출과 같은 방식이며 시중 은행에서 가능하며 심사(소득과 출산 여부)를 진행합니다. 기존 주택 대출을 신생아 대출로 갈아타는 것도 가능해 보입니다. 조건이 좋은 상품인 만큼 당연히 갭투자 용도로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부터 주택 구입, 전세 자금 신청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저출산 문제로 국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때에 이렇게 자녀를 계획 중인 분들한테는 아주 좋은 조건의 상품이 나올듯합니다. 부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