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저축 보유자 혜택 대폭 강화 주택청약저축 보유자분들은 앞으로 기존의 혜택들 보다 더 좋은 혜택을 받는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주택청약저축 보유 혜택 대폭 강화라는 기사로 기존의 주택청약저축 보다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해 많은 부분을 개선하였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니 혜지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읽어 보신 후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청약저축 보유자 혜택 대폭 강화 내용에서 금리 등 여러 가지 바뀌는 부분을 보다 알기 쉽고 간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저축 보유자 혜택 대폭 강화 세부 내용

주택청약저축 혜택 대폭 강화 자료를 위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링크로 안내를 해드립니다. 위의 보도자료를 참고로 최대한 간단하고 보기 쉽게 어떤 부분이 바뀌고 좋아지는지 알기 쉽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 현재 금리에서 연 0.7% 인상 (8월 30일부터 적용 예정)
이는 개설 2년 이상부터 10년 이내 기준입니다.
일반 청약통장은 2.1%에서 2.8% 인상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3.6%에서 4.3% 인상 - 배우자 청약통장 합산
배우자와 함께 청약 통장을 점수를 산정할 때 배우자의 통장 보유기간을 절반을 합산하여 인정하게 됩니다.(최대 3점까지 인정) - 미성년자 납입 인정기간 확대
앞으로 기존 미성년자 청약통장 납입 인정 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확대합니다.
그리고 인정 총 금액 또한 24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상향됩니다.
(하반기 중 시행 예정) - 당첨자 선정 기준 변경
기존의 동점자 발생 시 추첨 방식으로 당첨자를 선전하는 방식에서 통장 가입 일수를 기준으로 장기 가입자를 당첨자로 선정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현재 입법예고 중으로 법제처 심사 후 올해 하반기 시행 예정입니다. - 청약 저축 소득공제 한도 확대
이제부터 청약저축 소득공제 대상 연간 납입한도를 24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상향됩니다. (2024년 1월 1일부터 이후 납입분부터 적용)
청년 우대형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이 25년 말까지 연장됩니다.
주택청약저축 보유자 혜택 대폭 강화 라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보고 많은 분들께서 혜지를 취소하시거나 다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이번 개편으로 금리도 인상되어 장기간 저축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도 있고 배우자 합산 부분도 결혼을 위해 가장 큰 걸림돌인 주택 문제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 정보를 보시고 자신의 청약 통장을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