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 조회 및 예약 방법 (모바일)


자동차 검사 조회 및 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차량을 가지고 계신 분이시라면 일정 시기가 지난 후 반드시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구입 시점으로부터 만 4년부터이며 기간 내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이는 법령으로 지정한 검사이므로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대기 환경 개선 및 차량의 위변조방지 , 차량의 불법적인 구조적 변경 등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업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검사 조회 및 예약 방법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방법을 최대한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검사 조회 및 예약 방법

PC로도 할 수 있지만 모바일로 하는 방법이 보기도 간편하고 쉽기 때문에 모바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예약을 먼저 하여야 하니 예약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차량등록증과 보험 가입 증명서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자동차 검사 조회 및 예약 방법

  1. 우선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로 접석해 줍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아닌 사이버검사소로 검색 후 접속하셔야 합니다.
  2. 중앙에 자동차 검사 예약을 실행해 줍니다.
  3. 첫 번째 자동차 검사 예약을 선택해 줍니다.
  4. 자동차 검사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포스팅 내용은 자동차 검사이지만 내용에 보이는 이륜차 검사나 대형버스 등 자신에 해당되는 검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5. 가운데 부분 동의를 체크 후 검사 종류는 자동차 검사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번호 주민번호 등을 기입하여 줍니다.
  6. 검사소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전국 어디서든 가능하며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도상에 위치가 상세히 표시됩니다.
  7. 검사 시 비용이 나오게 되며 결제 수단으로 결제 후 최종적으로 예약된 정보가 표시됩니다.

정기 검사와 종합검사의 차이

아마 검사를 진행하시면서 두 검사의 차이에 대해서 의문이 드시면서 어떤것을 선택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분명 계실 겁니다. 사실 큰 차이는 없으며 아래 차이점을 읽어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 겁니다. 이번에는 이 두 검사의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정기검사: 차량 구입 후 만 4년이 지나면 받는 통상적인 정기검사이며 모든 차량이 받아야 하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 종합 검사: 정기검사와는 큰 차이는 없지만 종합 검사는 차량이 등록된 대상 지역에 따라 받는 검사입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 총정리

검사 시 비용 발생합니다. 소형, 중형, 대형 분류별로 다르며 자세한 비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차량이 아닌 경우와 튜닝 등 다른 부분에서도 발생하는 비용도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검사 조회 및 예약 방법

과태료 부과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고 모든 기준은 검사 기간 만료일 이후 시점입니다.

  • 만료일로부터 30일 이전일 경우 40,000 원
  • 이후에는 3일이 지날 때마다 20,000 원씩 증가하게 됩니다.
  • 최대 600,000 원까지 부과가 됩니다. (115일을 넘길 경우)

이처럼 일정 기간이 지나 매일 금액이 추가되며 최종적으로 큰 금액이 부과되오니 반드시 기간 내에 검사를 마치 시기를 바랍니다.

예약 확인 방법

예약을 마치셨다면 예약 확인도 가능하답니다. 예약 확인 과정은 예약 과정보다 훨씬 간단하니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자동차 검사 조회 및 예약 방법

앞서 알려드린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에 접속 후 화면에 검사 예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자메시지로도 알림이 오게 되니 검사 시작 전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사소도 변경도 가능하오니 원하시는 검사소를 선책 후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검사 조회 및 예약 방법 및 금액 과태료 부분까지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단순히 자동차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만이 아닌 배기가스 검사로 알수 있듯이 환경적인 요소와 불법 도난 확인 및 방지, 불법 튜닝과 개조 등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검사입니다. 그리고 미처 알지 못했던 정비 부분까지도 알 수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일석이조인 셈이지요. 4년의 주기에 한 번인 검사인 만큼 기간 내에 검사를 받으시고 과태료 없이 무사히 잘 마치 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