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 소득공제 혜택 및 가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현재 우리나라의 자영업자의 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당, 카페, 편의점 등 업종은 무수히 많습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배달 또한 하나하나의 자영업자분들의 가게인 셈이죠. 하지만 자영업자 분들은 일반 회사원들과 다르게 퇴직금 같은 제도가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제도가 바로 노란우산공제입니다. 2007년 출범한 노란 우산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폐업, 사망, 노령 등의 앞날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 생겨난 제도입니다. 특히나 이번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자영업자분들의 피해가 상당한 만큼 꼭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노란우산 소득공제 혜택 및 가입
우선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KBIZ 중소기업중앙회 사이트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SNS 계정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부금은 월 5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이며 1만 원 단위로 납부하면 됩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노란우산공제란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 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사업주의 퇴직금(목돈마련)을 위한 공제 제도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가정 먼저 눈에 띄는 항목은 첫 번째에 있는 법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금지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자영업자의 특성상 사업 실패나 압류 등 위험이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때 노란 우산에 가입하신 분들은 보호를 받습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가장 중요한 혜택 부분입니다. 공제란 말 그대로 세금을 줄이는 겁니다. 자영업자 분들의 특성상 세금을 내야 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고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서 공제의 혜택을 드리는 겁니다.
사업자분들이시라면 1년에 한 번은 종합소득세를 신고 하게 됩니다. 이때 노란 우산공제에 가입하여 납입부금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더 중요한 건 기존 공제상품과 별도로 적요되어 공제금액이 더 커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지된 소득공제 금액 및 한도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1년에 4천만 원을 벌었다면 소득공제 500만 원을 받는 셈입니다. 소득 금액별로 공제되는 금액이 달라지니 구간에 맞추어 납부하는 금액을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제금 이율
공제금을 월 일정 금액을 납부하게 되면 은행 이자처럼 이율이 적용되며 복리식으로 됩니다. 복리는 말 그대로 원금에 이자가 월 납부할 때마다 이율이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납부한다면 큰 목돈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해지 및 환급 유의사항
공제금은 일반적으로 폐업, 사망, 퇴임 시 지급되게 되어있습니다. 만 60세 이상으로 10년 이상 부금을 낸 경우 공제금 지급 청구도 가능합니다. 중도 해지의 경우 가입 기간에 따라 환급금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기타 소득세 16.5%를 떼고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해지 또는 청구 시 반드시 환금 금액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떼이는 금액이 얼마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고 신청, 또는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